왕의 재정 2-1강 NCMN 김미진간사

p141~ 하나님의 재물은 '보이지 않는 세계'에 있다. 하나님의 재물은 '약속'이라는 형태로 있다. 하나님의 재물은 '비전 있는 충성된 사람'에게 공급하신다. 보이지 않는 세계와 보이는 세계를 창조하신 하나님만이 모든 것을 소유하고 계시고, 또한 모든 것의 주인이 되신다.
하나님의 관점에서의 재물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재물을 주시는 목적과 의도를 안다면 청지기로서의 자세가 어떠해야 하는지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를 연결하는 통로가 성부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스도인은 정말 땅에 있으나 하늘에 속한 자임이 틀림없습니다. 늘 깨어서 생명을 쫓아 영의 생각을 가지도록 근신해야겠습니다.
p146~ 사도바울은 나를 능하게 하신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 내가 감사함은 나를 충성되이 여겨 내게 직분을 맡기심이니"(딤전 1:12)라고 말한다. 이 말씀에서 우리는 첫째로 내게 능력을 주시는 예수님, 둘째로 내게 직분을 맡기시는 예수님, 셋째로 내 충성을 요구하시는 예수님을 알 수 있다. 주님께서 바울의 충성됨을 보시고 직분을 맡기셨고, 그것을 감당할 능력을 주셨다.
바울을 선택하신 하나님의 일방적인 주권으로만 알고 있었습니다. 바울의 충성됨이 하나님 선택의 이유라고 생각하니 나의 충성됨은 하나님 앞에 어떻게 여겨질지 궁금합니다. 충성된 자에게 맡기시며 능력까지 주시는 하나님 능력 없다고 환경이 안된다고 말하기 전에 충성된 지를 먼저 돌아보는 그리스도인 되겠습니다.
p151~ 하나님은 그분께서 영광 받으실 타이밍에 다윗을 선택하셨다. 하나님이 누구이신지를 아는 다윗,, 이미 적을 물리칠 수 있는 물맷돌로 훈련된 다윗을 통해 그분은 영광을 받으셨다. 하나님의 타이밍에 우리도 쓰임 받고 싶은가? 그렇다면 하나님을 힘써 알자. 잘 훈련된 실력을 겸비하자. 그렇지만 광신자가 되선 안 된다. 광신자란 '바람직한 목적은 있으나 합당한 수단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다.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이라면 바람직한 목적으로 반드시 합당한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
이제는 내 안에 무의식적으로 존재하는 광신자적인 요소를 찾아 제거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일을 하면 하나님께서 다 해주실 거라는 막연한 기대와 보상심리도 버려야 합니다. 하나님의 주인 됨을 바르게 알고 맡은 자의 본분을 다하는 바람직한 그리스도인이 되도록 하루의 삶에 집중하겠습니다.
p159~ 재물에 대한 올바른 세 가지 태도 첫째, 재물에 노예 되지 말고 재물을 노예로 다스리라. 둘째, 재물을 보물처럼 소유하지 않고 잘 관리하라. 셋째, 재물을 다루면서도 장막 생활을 하라. (중략) 시간을 두고 실수를 반복하면서 이루어질 때까지 연습하는 훈련이 있어야 한다. (중략) 이 모든 훈련의 기반이 되는 것이 충성 훈련이다. 작은 것, 재물, 남의 것에 대한 충성 훈련을 통해 삶의 자세가 바뀌게 된다. 이 훈련은 하나님이 살아 계심을 인정하고, 그분의 얼굴 앞에서 삶을 살아갈 때 이루어진다.
코람데오의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모든 순간의 삶이 하나님과 동행이 될 때 살아내 지리라 믿습니다. 작은 것, 재물, 남의 것에 대한 성경적 태도가 무엇인지 점검하며 훈련하겠습니다. 소홀히 여겼던 것이 작은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성부이기 전에 그리스도인으로서의 눈과 행동이 몸에 배여 갈 수 있도록 늘 주님과 동행하는 코람데오의 삶을 살겠습니다. 넘어져도 다시 일어서며 끝까지 걷겠습니다.
p164~ 하나님의 성품을 그대로 받은 우리는 남에게 주기를 좋아하고, 남을 돕기를 기뻐하며, 남에게 뭔가를 나누어줄 때 더 큰 기쁨을 느끼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맘몬은 우리를 인색하게 만든다.
하나님의 성품을 아는 것과 사는 것은 다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성도의 삶을 산다는 것은 바로 하나님의 성품을 찾아가는 것이 아닐까요? 찾으면 나의 성품이 되도록 하고 또 찾으며 닮아가려고 하고 어느새 나의 라이프스타일이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 삶이 되는 것 그것이 성경적 의미의 회복이라고 봅니다. 아담의 범죄 이후 망가진 인간이 예수 그리스도로 거듭났으니 옛 본성은 벗어버리고 새 사람의 삶을 살아가도록 복종시키는 것 오늘 내가 살아가야 할 회복의 길입니다.
p169~ 맘몬의 영향력은 다음의 두 가지로 끊으면 된다. '반대 영'과 '반대 정신'이다. 맘몬의 영(교만의 영, 거짓의 영, 인색의 영 등)이다. 영은 오직 하나님의 능력으로만 끊어진다.
반대 영과 반대 정신으로 반대 정신으로 대적하려면 말씀이 무엇이라고 말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말씀으로 마귀를 대적하신 예수님처럼 말씀이 내 안에 작동되도록 늘 말씀을 채워가는 삶이 필요하리라 봅니다. 영적인 삶도 내 안에 승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지는 것이 필요하리라 봅니다. 악한 생각이 들어오면 반대 정신으로 맞서는 것을 자동화되기까지 습관화하는 것이지요 고민하고 생각하면 승리하기 어려우니 즉각 말씀의 기반된 반대 대 정신으로 맞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삶이 되도록 오늘도 훈련하겠습니다.
1강 재물의 노예 되지 않고 재물을 노예로 다스리라_믿음으로 사는 삶
2강 재물을 보물처럼 소유하지 않고 관리하라_청지기의 삶
3강 재물을 다루면서도 장막생활을 하라_단순한 삶
출처/ 왕의재정(김미진 지음,홍성건 감수)

댓글